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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 및 연구서비스

[국내기관] 전화사기 관련 인터넷 게시글 분석 연구

  • 작성자 : 총괄관리
  • 등록일 : 2021-06-18
  • 조회수 : 253

이투온에서 수행한 전화사기 관련 인터넷 게시글 분석 연구 자료를 게재합니다.


o 데이터 소개

1. 2021.01.01부터 2021.03.31까지, 총 4개의 채널에서 전화(금융)사기 주제에 관한 키워드 기반으로 분류된 데이터 64,134건

2. 전화사기 데이터 예시


이투온.png


o 분석개요

1. (목적)전화사기에 관한 게시글의 현황 파악

2. (대상)21.01.01. ~ 21.03.31. 총 4개의 채널에서 전화(금융)사기 주제에 관한 게시글 데이터 64,134건

3. (현황)데이터는 각각의 채널 및 키워드로 구분하여 분석 진행

- 채널 : 네이버 블로그, 다음 블로그, 인스타그램, 트위터

- 키워드(중복 존재) : 대리입금, 미등록대부, 신용정보 매매, 신용카드 현금화, 작업대출, 통장매매, 휴대폰 소액결제


o 분석결과

1. 총 4개의 채널과 7개의 키워드(중복 존재)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

- 4개의 채널 중,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가 수집

- 7개의 키워드 중, ‘휴대폰 소액결제’와 ‘신용카드 현금화’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가 수집


2. 각 문서에 대한 주제어 분석

- 전체 문서에 대하여 주제어 분석(형태소 분석)을 진행하였으며,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로는 ‘소액결제’, ‘현금화’, ‘정보’, ‘이용료’, ‘대출’ 순으로 산출

- 4개의 채널을 각각 구분하여 주제어 분석(형태소 분석)을 진행하였으며, 각 채널별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로는 ‘사용’, ‘광고’, ‘소액결제’, ‘현금화’가 산출

- 7개의 키워드를 각각 구분하여 주제어 분석(형태소 분석)을 진행하였으며, 각 키워드별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로는 ‘입금’, ‘대출’, ‘광고’, ‘소액결제’, ‘대출’, ‘펀딩’, ‘소액결제’가 산출


3. 각 문서에 대한 contact분석

- 전체 문서에 대하여 seller정보에 대한 contact point의 빈도수를 산출하였으며, 카카오톡, 전화, 텔레그램, 트위터, 위쳇 순으로 분포

- 4개의 채널과 7개의 키워드를 각각 구분하여 seller정보에 대한 contact point의 빈도수를 산출하였으며, ‘통장매매’ 키워드를 제외한 모든 채널과 키워드에서 카카오톡이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(‘통장매매’에서 빈도수가 가장 많은 contact point는 텔레그램)


4. 각 문서에 대한 seller정보 분석

- 전체 문서에 대하여 seller정보를 추출하였으며, 개인정보로 인한 마스킹 처리 후 보고서에 작성

- 4개의 채널과 7개의 키워드를 각각 구분하여 seller정보를 추출하였으며, 개인정보로 인한 마스킹 처리 후 보고서에 작성


o Keyword

- 전화(금융)사기 통계 분석, 전화(금융)사기 키워드 분석


▼▼▼▼▼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보고서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▼▼▼▼▼


첨부파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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