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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 및 연구서비스

[국내기관] CSS(범죄통계시스템) 데이터를 활용한 전화사기 분석 연구

  • 작성자 : 총괄관리
  • 등록일 : 2021-06-15
  • 조회수 : 388

치안정책연구소에서 CSS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화사기 발생 경향을 분석한 자료를 게재합니다.


o 데이터 소개

- 2015.01.01부터 2020.12.31까지, 발생수법 ‘보이스피싱’으로 분류된 CSS(범죄통계시스템) 데이터 99,985건

- CSS (범죄통계시스템) 데이터 예시


css.png


o 분석 개요

- (목적) 보이스피싱 발생 경향 파악

- (대상) 15. 1. 1. ~ 20. 12. 31. CSS 데이터 중 발생 수법이 ‘보이스피싱’인 데이터 99,985건


o 분석 결과

1. 시·도청 및 경찰서 별 보이스피싱 발생건수

- (시·도청) 서울청-경기남부청-부산청(발생 건수 順) 상위 3개 지방청이 전체 발생 건수의 49.5% 차지하며, 서울청·경기남부청·경기북부청은 전체 발생

건수의 48.6% 차지

- (경찰서) 경기시흥-경기평택-서울강서(발생 건수 順)경찰서가 상위 3개 경찰서로, 상위 10개 경찰서는 전체 발생 건수의 15.5% 차지

2. 요일별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

- 평일(월-금)이 전체 발생 건수의 97.9%를 차지하며, 평일 내 각 요일 간은 비교적 균등하게 발생

3. 연도별 보이스피싱 발생 추이

- ’15-’19 中 ’16을 제외하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, ’15년 대비 ’19년의 보이스피싱 발생은 67.37% 증가

4. 월별 보이스피싱 발생 추이

- ’15 ~ ’19 中 ’17을 제외하고 2월에 보이스피싱이 가장 적게 발생하였고, 10-12월에 비교적 많이 발생


O Keyword : 보이스피싱, 지방청 및 경찰서 보이스피싱 발생빈도, 요일별·월별·연도별 보이스피싱 발생 경향


▼▼▼▼▼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보고서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▼▼▼▼▼


첨부파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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